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 음주, 술 마셔도 괜찮을까?

2021. 6. 8.

백신 접종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 요즘 백신과 관련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접종 전이나 접종 후 술을 마셔도 괜찮을까입니다. 정답은 안된다입니다. 그 이유와 어느 정도까지 술을 조심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술 관련 사진 제목 썸네일

술이 항체 형성에 미치는 영향

 

적당량의 음주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지만 지나친 음주는 접종 후 항체 형성에 약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후 몇일 동안은 몸안에서 항체를 형성 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데 지나치게 음주를 하게 되면 건강한 컨디션의 몸일 때와 비교해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직 백신접종 초기이고 음주가 백신 접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에 대한 충분한 데이터가 없는 만큼, 혹시라도 모를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주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WHO 등에서는 술을 마시지 않아야 한다고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괜찮다고 말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충분한 데이터가 없기 때문인데요, 다만 지나친 음주는 조심하라고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게는 2~3일이면 항체 형성이 완료된다고 접종후 안전하게 몸의 컨디션이 회복되기를 한동안 지켜보고 음주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접종 후 두통 발생 시 먹는 두통약이 음주 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백신 접종 후 항체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두통, 발열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때 두통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타이레놀 등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시피 타이레놀은 술과 24시간 간격을 두고 먹어야 덜 위험한 약입니다. 타이레놀을 구입하면 경고문에도 나와있는 부분입니다. 숙취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복용할 시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몸이 숙취상태에서 충분히 회복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감기약이나 항히스타민제의 복용 시에도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특히나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백신의 정상적인 항체 형성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주 알 수 없는 만큼 최소 전후 5일 이상은 음주를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